언더스티어 오버스티어
오늘은 차량 주행시 코너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의
개념에대해 알아보고 대처법또한 알아볼까 합니다.
먼저, 언더스티어란 무엇인가?
언더스티어란 엑셀을 밟은 상태로 코너를 돌고 있을때 핸등을 꺾은 양보다
더 바깥쪽으로 돌게되어 회전반경이 커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로 FF 차량에서 많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언더스티어의 대처법은 턱인으로 차량의 중심 밸런스가 무너지지 않을 정도의
약한 물리브레이크나 엔진브레이크 또는 엑셀에서 발을 떼는 것으로 원래의
회전반경으로 수정하는 기술입니다.
오버스티어란 엑셀을 밟은 상태에서 코너를 돌때 핸들을 꺾은 양보다
더 안쪽으로 돌게되어 회전반경이 작어지는 현상으로 주로 FR차량에서
많이 발생하며, 구동축인 뒷바퀴가 접지력을 잃고 미끄러지며 나타납니다.
오버스티어의 대처법은 카운터스티어로 핸들을 차량의 회전방향과
반대되게 돌려서 다시 접지력을 되찾아 빠져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르노삼성 QM3 기대되는 신차. (0) | 2013.09.24 |
---|---|
쉐보레 말리부 쇠공의 충격실험 감탄이절로 (0) | 2013.09.10 |
엔진오일 교환비용 교환시기 (0) | 2013.04.09 |
자동차 연비 개선 (0) | 2013.04.02 |
타이어 교체시기 (0) | 2013.03.29 |